일본의 망년회 문화

2013.12.31 11:00

 

IMG_6367

 

연말이 되면 번화가에서는 회사원들이 회식을 위해서 모여 있는 대규모의 그룹을 많이 보게 됩니다.
기분 좋은 모습으로 친구들과 신나게 술을 마시고, 먹고 떠들고 있지요.

한국에서는 송년회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망년회, 보우넨가이(忘年会)라고 합니다.
보우넨가이는 일본 문화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IMG_6347

 

망년회의 망년의 의미는 문자 그대로 ‘년을 잊었다’입니다.

이 말에는 그 해에 있었던 좋지 않은 일들을 그 해에 모두 잊어 버리겠다는 뜻이 담겨 있지요. 즉, 싫어하는 일을 잊고 오는 새해를 신선한 마음으로 맞이하자는 의미와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망년회를 하게 되면 1차에서 끝나지 않고, 2차, 3차 혹은 4차까지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폭탄주를 마시며, 끝없는 술자리가 계속되어서인지 매년 이 맘 때에 포털 사이트에서는 망년회를 빠질 수 있는 방법, 망년회를 잘 넘기는 방법, 술을 취하지 않는 방법, 술 마시는 방법 등과 같은 질문과 답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지요.

 

IMG_6333

IMG_6335

 

일본의 망년회는 사람들과 함께 마시거나 먹거나 하면서, 싫어하는 일을 잊는 연말 모입니다. 망년회라 함은 친구들과 가족이 모여서 마시거나 먹고, 가끔 노래방을 가기도 하지만 직장 동료들이 모여 송년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

O

 

음식점도 이 시기에는 정말 바쁜데요.
망년회 메뉴 등 각 가게에서는 다양한 메뉴들이 나오고 무한리필 3,500~4,000엔 사이의 메뉴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연말이라(1년을 수고했다는 의미를 담아 주는 상) 5,000엔 전후의 일본 소와 신선한 해물, 고급 식재료를 사용한 코스도 흔히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무제한, 뷔페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IMG_6356

IMG_6341

 

일본의 망년회는 12월 중에 회사가 연말 휴가에 들어가기 전에 하는데요.
12월의 마지막 근무하는 날은 특별히 ‘종무식’이라고 불리며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관습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종무식의 식전에는 회사의 인사말이 있기도 하지요.

 

IMG_6376

 

덧붙여서 업무 마감일에는 종업원들이 비즈니스 관련 서류나 각각의 책상이나 업무에 관련된 비품을 정리해서 연말에 대청소를 실시합니다. 이것도 신선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지요.

 

IMG_6364

 

위에서 보이는 사진은 사실 Kyushu Style 망년회의 모습입니다^^

모두들 너무나 즐거워 보입니다^_^

 

IMG_6328

IMG_6330

 

올해 망년회가 열린 곳은 후쿠오카 시내에 있는 레스토랑이나 가구점, 미용실 등이 모인 시설 토키리큐우(季離宮) 안에 있는 카페&바 synapse에서 했습니다. 도시적이면서 자연 가득한 숲 같은 곳입니다.

멋스러운 공간이 펼쳐진 매우 멋진 가게였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가게는 2013년 12월 31일에 폐점한다고 하네요. 안타깝습니다..ㅠㅠ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이 2013년을 잘 마무리 하시고, 2014년을 새롭고 멋지게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