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이 한땀한땀 만든 <하카타 전통 인형을> 캡슐뽑기로 뽑다?!

2018.02.02 14:00

하카타인형 상공업협력조합 청년부 (博多人形商工業協同組合青年部) 에서는 18년 1월 25일부터 1월 30일까지 6일 간의 작품전이 후쿠오카의 전통 공예품을 보존, 전시하고 있는 하카타 전통 공예관 (はかた伝統工芸館) 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이 작품전에서 하카타 인형을 캡슐뽑기 가챠가챠 안에 넣어서 판매하는 이벤트를 작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2회째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카타인형이란?
점토 제질의 초벌구이한 인형에 섬세한 채색을 입혀, 후쿠오카 현 내에서 생산되는 도기인형입니다.

400년 전 후쿠오카성을 축조하기 위해 모여든 기와장인이 만들어낸 초벌구이 인형이 훗날 하카타 인형의 원형이 되었다고 일컬어지는데, 국제적인 박람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일본을 대표하는 인형으로서 알려지게 됐어요.

 

 

청년 장인 일곱분께서 각각 5개씩!
기술과 비용을 아낌없이 투자하여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인형 한개당 가격이 1만엔!!

작년에는 500엔에 판매 했다고 들었는데 도대체 어떤 인형이길래 만엔?!

확인위해 직접 찾아가봤어요.

 

 

황금색 볼이 잔뜩 든 인형뽑기기계를 보고싶었지만

놀랍게도 35개의 캡슐인형뽑기가 13분만에 다팔렸다고해요.

이렇게 판매완료 안내문이 뙇.
그만큼 일본사람들의 하카타 전통 인형에 대한 관심이 대단한듯 해요.

 

 

그 완판의 주인공들은 바로 이 다섯 인형입니다. 이것들은 전시용으로 제작한 것인데요.

뒤에 있는 7.5cm의 금색 캡슐에 들어갈정도로 작지만 아주 디테일한 모습에 깜짝 놀랐어요.

 

 

운이 좋게도 저는 삼면대흑천(三面大黒天)을 제작하신 니시야마 요이치 청년부회장님과 대화를 할 수 있었는데요.

캡슐뽑기를 시작한지 13분만에 완판되었는데 기분이 어떠시냐는 질문에 “정말 기분이 좋지만, 앞으로 6일이나 남았는데 너무 빨리 완판된 것에 대한 걱정이 반반입니다”라며 웃으시는 모습에서 인간미와 책임감이 느껴졌어요.

 

 

특별히 삼면대흑천 인형을 만든 석고 틀을 보여주셨어요.

이 틀로는 보통 25개정도의 인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 만들면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25개를 만든 후에는 새로운 틀을 만들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니시야마상께 디테일한 작업의 연속에서 어떤 과정이 가장 중요한지 여쭤보았는데 의외로 색의 발란스 라고 말씀하셨어요.

역시 장인…

색을 얼마나 잘 쓰는가 못 쓰는가 하는 것으로 이 작품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답니다.

그에따라 작품의 가치도 결정된다고 해요.

천연 물감을 사용하여 색을 만드는 작업에 언제나 제일 신경을 쓰신다고합니다.

이건 니시야마 상께서 만든 큰 삼면대흑천이에요. 영롱…

 

 

이것은 오소에가와 타로 작가님의 관우공 이란 작품입니다.

이 작품도 캡슐버전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원래 작품은 책의 글씨까지.. 디테일이 보이시나요?

 

 

니시야마상께 어떻게 전통인형을 가챠가챠에 넣어 판매하는 이벤트를 하게 되었는지 여쭤보니 청년부가 할 일은 베테랑 제작자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하카타인형에 흥미를 갖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있고, 캡슐뽑기 이벤트는 그 중 하나의 과감한 시도였다고 합니다.

 

 

하카타 인형을 잘 모르던 제가 하카타 인형의 매력에 푹 빠져버리게 되었으니 효과가 있었네요.

이제는 지나가다가 하카타 인형가게가 있으면 꼭 들러서 구경하곤 한답니다.

어떤 곳은 키티같이  유명한 캐릭터 상품도 있어서 재밌게 구경할 수 있답니다.

 

니시야마상께 하카타 인형에 대해서 잘 모르는 한국인분들께 한마디를 부탁했어요.

원래 한국과 중국에서 받아온 도기 기술이지만 후쿠오카 안에서 독특하게 발전 시켜나가고있는 것이 바로 하카타 인형인데, 원래 똑같던 것이 어떻게 다르게 변화되어 나아가고있는지 흥미를 갖고 보러와주기를 부탁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이번 청년부 전시회는 1월 30일까지하지만 1층엔 다양한 기획전시전이 열리고 있고, 카페도 있어요. 산책하다 잠시들러 차를 마시고 갈 수 있을정도로 개방적인 공예관이랍니다.

 

 

2층에서는 후쿠오카의 전통적공예품들과 장인들의 손에 의해 계승되어 온 하카타 전통인형들 그리고 하카타 오리 라고 전통 견직물 등 다양한 전통공예품들이 항시 전시되어있어요.

하나하나 의미를 찾으며 본다면 놀라운 의미들을 담고있는 전통공예품들이고, 입장료는 무료니까 꼭 한번 보시러 가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하카타 전통 공예관(はかた伝統工芸館)】

・Add :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카미카와바타쵸 6-1 (福岡市博多区上川端町6-1)<MAP>

・Open : 10:00 ~ 18:00 (입관은 17:30까지)

・Close : 매주 수요일 (수요일이 공휴일이 경우는 그 다음날이 휴관일)

・URL : http://hakata-dentou-kougeikan.jp/index-kr.php


목록

텐진 사이트

텐진 사이트 편집부 추천의 최신 스트리트 화제에 관한 정보
음식・패션・이벤트 등…
텐진에 관해서라면 뭐든지 알 수 있습니다!

http://tenjin.j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