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의 일본식 정원, 쇼후엔(松風園)

2012.03.05 11:03

 

후쿠오카시 츄우오구 히라오의 한적한 주택가에 있는 일본 정원 쇼후엔(松風園)에서는 부담없이 일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강좌가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쇼후엔에서는 다실(茶室)과 일본식 정원을 보유한 공원으로서 후쿠오카시 내에서 3번째 가는 공원입니다.

그곳에서 열리는 ‘室礼(실례) 강좌’에 다녀왔습니다. 왠지 귀에 익숙하지 않은 말입니다만, ‘室礼(실례:시쯔라이)’란, 계절 행사나 인생의 고비에, 실내에 계절의 꽃, 과실 등의 물건을 장식하는 것으로 자연이나 계절의 변화를 느끼는 마음으로 온화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기모노를 입을 필요도 없고,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무척 좋았는데요. 그래서, 요전날 행해진 ‘히나마쯔리’의 실례강좌에 참가하고 왔습니다.

 

 

 

이날은 눈발이 날리는 좋지 않은 날씨였지만, 쇼후엔에 드러서면 눈이 어렴풋이 쌓인 아름다운 일본의 정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원을 관리하는 분에게 물으니, 이런 설경을 볼 수 있는 것도 쉽지 않다고 하네요. 날씨는 좋지 않았지만, 행운이 가득한 하루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정취있는 쇼후엔의 문을 빠져 나가면, 계단을 올라가면 ‘쇼후안’이라는 정원이 있습니다.

 

 

 

눈 덮인 정원수가 무척 아름다워서 감동!

 

 

 

쇼후안 안에 들어오면, 벌써 강좌에 참가한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폭 넓은 연령층의 여성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쇼후안 여기저기에는 품위있고 사랑스러운 하나마쯔리의 실례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때문에 강좌를 듣기 전부터 부푼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좌는 우선, 실례 :(시쯔라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시작되어, 이번 테마인 히나마쯔리의 유래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해주었습니다. 원래 시쯔라이란 농경 민족인 일본인이 자연의 은혜에 손을 모아 감사해, 공물을 바쳐 온 의식과 같은 것인데요. 시대에 맞추어 조금씩 변화해왔습니다.

 

 

 

대표적인 고비는 1월 1일 정월. 3월 3일의 쇼우시, 5월 5일의 단오, 7월 7일의 칠석, 9월 9일의 츄요우의 1년 중 다섯 명절이 있습니다. 홀수가 겹치는 날에는 재난이 일어난다고 하는 중국의 전언에 의해서, 이러한 홀수가 모이는 날에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의식이 거행되게 되었는데 그것이 지금의 실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례에 이용되는 것은 각각 유래나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요. 야마구치현 지방의 오오우치병아리. 아이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을 나타내는 떡쑥을 곁들였습니다.

 

 

 

오토기이누(동화개) 안에 부적을 넣어 장식합니다. 개는 순산으로 다산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자 아이의 축하에 잘 사용됩니다.

 

 

 

조개는 여자의 순결을 나타내는 모티브로 이용됩니다. 유채꽃 등 계절의 꽃을 장식하여 화려하게 만듭니다.

 

 

 

직접 만들어보는 실기의 시간도 가지게 되는데요. 종이로 작은 인형을 만듭니다. 감촉이 좋은 홍백의 일본 종이를 사용하여 남성과 여성의 모습의 인형의 형태에 따라서 잘라내, 준비되어 있는 아크릴 프레임에 끼워 장식합니다.

 

 

 

완성! 종이로 만든 인형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한숨 돌렸을 무렵에, 전통 차와 함께 각각의 종이로 만든 인형을 서로 감상하면서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게다가 가루차와 차과자도 맛볼 수 있었는데요. 설경의 정원이나, 작은 인형의 실례에 둘러싸여 천천히 차를 즐겼습니다. 작은 인형 형태의 과자가 무척 귀여웠습니다. 너무 귀여워서 먹는 것이 아깝게 느껴졌어요!

 

 

 

‘실례’라고 하는 말의 이미지 때문에 조금 딱딱한 분위기의 강좌를 예상했지만, 실습과 함께 진행되어서 그런지 순식간에 2시간이 지났습니다. 이상하게 다실(茶室)에 있으면 행동과 움직임이 평상시보다 느긋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증거이겠죠?

 

 

 

쇼후엔은 유료 공원 시설로 다실(茶室)을 견학할 수도 있습니다. 강좌에 참여하지 않아도 부담없이 방문해서 견학해보세요. 가루차를 서비스하고 있으므로 정원을 바라보면서, 천천히 한때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hop data)

<松風園(쇼후엔)>

●Add: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츄우오구 히라오 3가 28

●TEL:092-524-8264

●Open:9:00 ~ 17:00

●Close:화요일(화요일이 경축일 때는 그 다음날)

 

 


목록

텐진 사이트

텐진 사이트 편집부 추천의 최신 스트리트 화제에 관한 정보
음식・패션・이벤트 등…
텐진에 관해서라면 뭐든지 알 수 있습니다!

http://tenjin.jp

TOP